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공지 및 소식 ICM News

ICM News

제목 [ICM's Pick] 인터뷰 /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참여 1년 후

  • 조회수
    175
  • 작성일
    2018-09-10
인터뷰 중 마티아즈의 모습

 


다른 사람들이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은 무엇을 하는 사업이냐고 물으면 무엇을 하느냐 묻지 말고 무엇을 하지 않느냐고 물어보라고 합니다. 이처럼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은 무예 실기이론 수업, 문화교류, 세미나와 학술발표 등 너무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장점 또한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나 최대 장점을 뽑자면 무예를 통해 동서양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2017년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의 참가자 중 한명이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지 거의 1년이 되어가는 지금, 삶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 봤습니다.

 

Q_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_  안녕하세요, 2017년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참가자 마티아즈 고메즈 가르시아(Matias Gomez Garcia)입니다. 7살에 가라테 수련을 시작했으며 항상 전통의 본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무예인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평소에 끊임없이 성장하고자 하는 욕망을 지닌 역동적이고 기업가적인 사람입니다. 저는 무예와 관련된 프로젝트에서 동기를 얻으며,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현재 스페인 카라테 국가대표 선수이자 한국 카라테 국가대표 코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_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_ 사실 2017년 오키나와에서 카라테 경기(Series A Okinawa)를 앞두고 있어서 많은 고민 끝에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스페인 국가대표로서 경기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예인으로서 평소 접해보지 못한 타국의 전통무예인 택견을 수련하고, 다양한 지도자와 교수님들로부터 무예 관련 지식을 배우고 공유하고, 새로운 문화를 접해보고, 한국이라는 흥미로운 나라를 방문하는 것과 같이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쌓기 위해 참여를 결정했습니다.

 

 

Q_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참여 이후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입니까?
A_기존에는 경기에 참가하여 수상하기 위해 훈련을 받고 메달을 따오는 엘리트 스포츠에만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모두를 위한 스포츠에 관심이 많습니다.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이후 세미나에 참석하여 카라테를 누구에게 진흥시키고, 카라테를 어떻게 발전시킬지, 카라테를 통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전시회와 세미나 등에 직접 나서서 참가하며 다른 전문가들과 무예의 발전에 대한 논의를 주고받는 일에 책임감을 느끼게 됐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은 제가 더 넓은 세상에 눈을 뜨게 해줬습니다.

 

 

Q_전문가 무예연구사업의 최대 장점은 무엇일까요?

A_다른 사람들이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은 무엇을 하는 사업이냐고 물으면 전 무엇을 하느냐 묻지 말고 무엇을 하지 않느냐고 물어보라고 합니다. 이처럼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은 무예 실기이론 수업, 문화교류, 세미나와 학술발표 등 너무나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장점 또한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나 최대 장점을 뽑자면 무예를 통해 동서양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카라테 선수로서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있었던 저는 사업 참여기간 동안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훈련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선수촌에 있던 카라테 관계자들은 동양의 방식과 다른 서양의 카라테 훈련법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이후 대한카라테연맹에서 동서양 무예 수련 방식을 서로 공유하면 좋겠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는 현재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에서 동양의 방식으로 카라테 훈련을 받고, 서양의 방식으로 카라테를 가르치며 스스로를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상 밖으로 나가지 않고 자국 내에서만 카라테를 수련했다면 저는 이런 기회가 있을 줄은 상상하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무예는 종류도 다양하고 형식도 다양하지만 전수하고자하는 평화의 정신은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예 수련자가 문화교류의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Q_지도자는 왜 중요하며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_지도자는 한명이지만 학생은 여럿이기 때문입니다. 지도자는 일생 동안 많은 학생을 가르치고 양성해냅니다. 이로써 지도자가 다양한 나이대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상당합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학생은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으며 지도자는 학생의 인격마저 형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도자는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를 바탕으로 항상 스스로를 되돌아봐야 합니다. 단순히 언어로 소통하는 것을 넘어 수련생의 마음을 이해하며 소통하는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