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Martial Arts Globe] 오피니언 / 무예의 심리적, 교육적 역할

  • 조회수
    977
  • 작성일
    2018-07-16
  • 첨부

Photo is not directly related to the writing, Photo by Devin Tavery

- 팔레스타인 태권도 연맹 회장 바샤르 포우즈 아베드 알자와드(Bashar Fouze Abed Aljawad)



본고는 무예의 심리적, 교육적 역할 및 심리적, 인지적 측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자기 방어 게임의 속성은 신체적 움직임뿐만 아니라 언어적, 감정적 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등 총체적 표현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아동과 성인 사이의 연결고리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성장기에는 감정적, 사회적 측면에서 상당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무예는 체육과 스포츠의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본고는 무예의 심리적, 교육적 역할 심리적, 인지적 측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자기 방어 게임의 속성은 신체적 움직임뿐만 아니라 언어적, 감정적 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총체적 표현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개별적인 체계 또는 서로 다른 체계를 통해 이러한 스포츠의 특수성을 만들어낸다. 이는 또한 인격을 형성하고 표현력, 감정 조절, 타인을 상대하는 , 집단적 협력 감성적, 사회적 측면을 강화하는 데에도 커다란 역할을 한다. 이러한 게임이 사회, 특히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지의 여부에 대해 생각해 볼만하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아동과 성인 사이의 연결고리로 있다. 12세부터 6 또는 그보다 기간 동안 지속되는 단계는 상대적으로 짧지만, 청소년은 성숙, 인격 형성, 사회적 통합에서 결정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청소년기는 키와 성적 성숙, 심리적 불안의 빠른 변화로 특징지어진다. 심리적 변화는 사춘기를 겪으면서 일어난다. 청소년기의 청소년은 열정과 우울, 활력과 무기력 사이를 오간다. 같은 나이의 (특히 친척의) 비판과 공격에 직면하고 성인 또는 사회에 불만을 갖는다.


이러한 성장기에는 감정적, 사회적 측면에서 상당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무예는 체육과 스포츠의 가장 중요한 수단 하나가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분야에서 학교 팀의 일원이 되고 집합적 역할의 수행과 경쟁에서 상대방에 대한 존중에 대해 배우는 것이다. 무예에 참여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과도한 에너지의 발산과 그에 따른 심리적 안정, 처벌 없이 기쁨과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할 있는 감정적 동기이다. 경기와 같은 상황에서는 이러한 행동이 일반적이어서 선수는 공격성을 덜어내고 피로를 없앨 있으며, 또한 무예에 참여함으로써 선수와 지도자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통해 지도자는 사회적, 감정적 현상이 풍부한 상황에 직면하면서 개인 간의 관계 붕괴, 상호간의 격리 다양한 문제를 있도록 적응하고 개입할 있다. 이는 지도자들이 교육적인 역할에 집중하는 한편 공동체 정신을 발전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출 있는 동기가 된다.

 

 

※ 해당 글은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고 센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