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공지 및 소식 ICM News

ICM News

제목 [Martial Arts Globe] 단체소개 / IncredAble 적용 종합격투기 가르치기

  • 조회수
    69
  • 작성일
    2018-11-12

- IncredAble Adaptive MMA

 

 

마이크 윈켈존(Mike Winkeljohn)과 헤더 윈켈존(Heather Winkeljohn) 부부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종합격투기가 주는 놀라운 치유효과를 목격하고 2017IncredAble Adaptive MMA (Mixed Martial Arts, 종합격투기) 단체를 만들었다. 이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 종합격투기 훈련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적용 종합격투기 수업을 운영하며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거나 위기에 처한 청소년 중 종합격투기를 배움으로써 큰 도움을 받을 사람이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IncredAble Adaptive MMA의 목표는 소외되거나 표준적인 무예 환경에 참여할 수 없는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코치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자신 내면의 힘과 체력을 발견하게 된다. 종합격투기를 적절한 환경과 장소에서 배우면 그 혜택은 엄청나다.  

 

마이크 윈켈존(Mike Winkeljohn)과 헤더 윈켈존(Heather Winkeljohn) 부부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종합격투기가 주는 놀라운 치유효과를 목격하고 2017IncredAble Adaptive MMA (Mixed Martial Arts, 종합격투기) 단체를 만들었다. 실제로 무예계에서는 잘못된 삶의 길을 택하는 많은 청소년에게 무예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으며 마이크 윈켈존 역시 무예로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 중 한 명이었다.

 

그 동안 IncredAble Adaptive MMA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신감, 동기, 체력이 한껏 향상되었다. 이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 종합격투기 훈련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잭슨 윙크 아카데미(Jackson Wink Academy)에서 훈련하고 있는 많은 프로 선수들도 한때는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었다. 윈켈존 부부는 자신들의 딸 어텀(Autumn)의 삶에서도 무예가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보았다.

 

어텀은 태어날 때 심한 뇌졸중을 겪어 뇌 손상, 신체 우측의 장애와 뇌전증까지 앓게 되었다. 작업요법(OT), 물리치료(PT), 연설 수업 등 수 많은 치료방법을 동원했지만 어텀한테 가장 유익하고 흥미로운 치료방법은 종합격투기 스포츠였다. 어텀은 6세부터 종합격투기를 배우기 시작해 지금까지도 계속 훈련하고 있다. 정신력, 자신감, 체력의 향상과 더불어 신체 우측의 활동 범위가 개선되었다. 종합격투기 훈련이 언제나 쉽지는 않아서 어텀이 좌절할 때도 있었다. 정규 종합격투기반에서 장애가 없는 학생들과 수업을 받을 때도 간혹 있다. 다른 훈련생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 보조를 맞추지 못할 때는 어텀의 실망감이 컸다.

 

이제 18세가 된 어텀은 윙크 체육관(Wink’s Gym)에서 부 코치이자 적용 종합격투기(adaptive MMA) 코치로 활동 중이다. 어텀의 경험처럼 적용 무예는 장애 학생과 일반적인 학생 간의 간극을 메울 수 있게 하고 장애 학생이 느낄 수 있는 압박감을 줄여준다. 적용 무예를 배우는 학생은 준비가 될 때까지 정규 수업에 참여시키지 않는다. 일부는 적용 무예 학생들과만 수업을 하고, 일부는 코치와 11 수업만 계속할 수도 있다. 적용 무예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과 부모가 원하는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어텀뿐 아니라 다른 학생들에게도 종합격투기가 광범위하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윙크 체육관(Wink’s Gym)은 우리 딸의 또 다른 집이 되었다. 어텀은 동기부여를 받아 수업에 참여하고 배운다. 그녀는 자신을 무예가로 인식하기 시작했고 결국 경기에 참여할 만큼 자신감을 얻었다. 비록 어텀은 경기에서 꼴찌를 했지만 씩씩하게 경기에 임했다. 어텀은 또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것의 가치를 배웠다.

 

이외에도 종합격투기를 배우고 싶어 하지만 편안한 환경에서 배우고 싶어 하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소수의 다른 학생을 위한 무예 수업도 있다. 장애 학생이나 위기에 처한 학생들이 스포츠를 배우고 체육관에서 환영 받는다는 느낌이 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로써 세계적으로 유명한 종합격투기 프로 선수 체육관인 잭슨 윙크 아카데미(Jackson Wink Academy)의 수업이 학생뿐 아니라 선수들에게도 큰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적용 종합격투기 수업을 만들게 되었다.

 

적용 종합격투기 수업을 운영하며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거나 위기에 처한 청소년 중 종합격투기를 배움으로써 큰 도움을 받을 사람이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IncredAble Adaptive MMA의 목표는 소외되거나 표준적인 무예 환경에 참여할 수 없는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코치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자신 내면의 힘과 체력을 발견하게 된다. 종합격투기를 적절한 환경과 장소에서 배우면 그 혜택은 엄청나다.

 

훈련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IncredAble Adaptive MMA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거나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프로 선수와 연결해주어 서로 배우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코치가 인내심을 갖고 학생들의 어려움을 이해하여 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훈련 방식은 선수들에게 타인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전문 선수처럼 신체적 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학생들, 위기에 처한 학생들과 자신 간의 공통점을 찾고 멘토링을 진행하게 된다. 가족 중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이 있거나 한때 위기에 처한 청소년이었던 사람이 코치로 활동한다. 코치 중 일부는 한때 수감 또는 노숙 생활을 하거나 마약 복용, 우울증과 같은 어려움을 겪었던 사람들로 이제는 무예를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큰 선물인지를 안다.

 

사람에 따라 몇몇 학생은 소음이 더 적고 조용한 체육관에서 훈련 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적용 종합격투기 수업은 소수의 학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러면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또 때로는 UFC(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 유명 챔피언 홀리 홈(Holly Holm), 존 존스(Jon Jones) 또는 디에고 산체스(Diego Sanchez)가 코치로 참여해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높이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3월에 시작한 이래로 수업에는 현재 40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 실시한 부모 또는 학생 설문조사를 토대로 볼 때 조사에 응한 모든 부모가 아이의 자신감이 향상되었다고 답했다. 절반 이상이 규율이나 행동, 소속감, 체력, 예절이나 존중, 무예 기술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했다. 경제적 자원의 마련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장려할 예정이다. 수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1oLbxCplfXw


https://www.youtube.com/watch?v=WXIZ0Iw48ic


https://www.koat.com/article/jackson-wink-launches-new-adaptive-mma-program/19824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