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공지 및 소식 ICM News

ICM News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뉴스레터와 정기간행물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Martial Arts Globe] 종교 및 문화의 경계를 넘어서는 길을 선도하는 무에타이

  • 조회수
    176
  • 작성일
    2019-07-12

Photo by @wales_gibbons해당 사진은 아래 글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Susan W. Glassey
2002년 IFMA (국제무에타이연맹)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한 여성은 오직 15명에 불과했다. 챔피언십 경기가 태국에서 개최되었기 때문에 태국 선수들은 참가하는데 큰 재정적 어려움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에 참가한 여성선수는 오직 세 명 뿐이었다. 그러나 이제 태국 무에타이 여성팀은 가장 많은 수의 금메달을 딸 정도로 성적이 우수할뿐만 아니라, 태국 국민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팀이 되었다.

이 연구는 지난 16년간 무에타이가 물리적 국경을 넘어 긍정적인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견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 글을 통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첫째, 무에타이에서 무슬림 여성의 참여는 어떻게, 그리고 왜 이루어졌는가? 둘째, 무에타이에서 양성평등은 어떻게 추진되어 왔는가? 셋째, 무에타이와 같은 남성적인 스포츠에 있어 여성의 참여를 권장하지 않는 국가 내 여성의 참여가 늘어난 것에 대해 세계화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2002년 IFMA (국제무에타이연맹)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한 여성은 오직 15명에 불과했다. 이 여성 참가자들은 뉴질랜드(1명, Sue Glassey), 영국(1명, Fiona Hayes), 호주(4명, Tina Caverly, Julie Livet, Amy Birch & Laura Skinner), 핀란드(3명, Mappela Lehtonen, Satu & Mia), 이탈리아(1명, 성명불상), 우크라이나(1명, Baneko) 그리고 태국(3명, Supapron, Daoprasok, Reung Reung) 출신이었다. 챔피언십 경기가 태국에서 개최되었기 때문에 태국 선수들은 참가하는데 큰 재정적 어려움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에 참가한 여성선수는 오직 세 명 뿐이었다. 무에타이는 태국의 국민 스포츠이기도 하고 태국 국민들은 무에타이에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경기에 참가하지 못했다. 이 시기에 태국 대부분의 경기장에서는 여성들이 경기 링을 만지거나 가까이 가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았다. 이는 여성들이 매달 특정 시기에는 청결하지 않아 남성들, 그리고 여성이 만진 경기 도구에 불운을 가져다 준다는 종교적인 믿음이 깊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태국에서 여성의 참여에 대한 문화적 장벽은 높고, 여성에 대한 편견을 둘러싼 여러 믿음을 반영하고 있다. 2002년 방콕에서 열린 IFMA 월드 챔피언십에서 처음으로 여성 선수의 전 경기 참가가 허용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무에타이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성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여성들은 세계대회에 참가하지 못했다. 이들은 모로코, 이란, 아프가니스탄, 터키와 같은 국가를 비롯해 여러 무슬림 국가 출신의 개인 참가자들이었다. 여성을 세계무대에 진출시킬 수 있기 위해서는 정치적 정책, 스포츠 정책 및/또는 문화적 그리고 종교적 장애를 극복해야만 했다. 경기 유니폼 변경에 대한 논의가 2010년 시작되었고, 실제 이행이 되기까지 2년이 더 걸렸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여성이 세계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고 스포츠 내에서의 포용성을 증대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후 2년 동안 안전과 이슬람국가가 요구하는 여러 제약, 그리고 무슬림 신념의 영향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한 시험 및 연구가 진행된 후에야 그 규칙이 공식적으로 2014년 랑카위 IFMA AGM의 공식 규칙서에 포함되었다. 스포츠 히잡과 전신을 덮는 유니폼이 채택된 덕분에 모로코, 터키,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아프가니스탄, 이란을 포함한 많은 무슬림 국가 출신 여성 선수들의 참여가 늘어났다.  

태국은 16년 전에는 국민 스포츠인 무에타이의 여성 참가율이 매우 저조했지만 이제는 태국 여성팀이 가장 많은 수의 금메달을 딸 정도로 성적이 우수할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 계속해서 태국 국민 스포츠의 아름다움을 보여줌으로써 태국 국민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팀이 되었다. 세계화는 태국 문화, 태국의 국민 스포츠, 그리고 지배적인 종교인 불교 신앙 간의 연관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Sage (2002, p. 226)는 “민족 문화 및 공동체 속에서 오랫동안 존재해 온 스포츠 경기는 더 이상 전세계적인 변화와 동 떨어져있지 않다. 스포츠 경기 또한 세계화된 경제 및 문화 세계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고, 전세계적인 상호의존성을 확대하고 있다. 무에타이의 세계화는 (태국의) 전통적인 스포츠 경기 및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Lois 에서 인용, 2011)고 말했다. 

각국의 정치적 운동으로부터 오는 방해를 극복하고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스포츠 뿐만 아니라 유엔(UN),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및 그 하위기구(SportAccord, GAISF, TAFISU, ARISF, AIMS 등)와 유네스코(UNESCO), 체육교육·스포츠 장관회의(MINEPS) 및 카잔액션플랜(KAP) 등이 주도하는 복수 정부 간 합의와 같은 초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 스포츠는 전세계 정부의 지원을 통해 그 사회적 자본을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세계화 시대의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포용은 극복해야할 도전 과제일 뿐만 아니라 다양성을 추구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대한 요구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 해당 글은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