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ICM's Pick] 제3회 무예전문가연수프로그램 참여후기 / 오늘보다 더 나은 세상 만들기

  • 조회수
    986
  • 작성일
    2019-10-10
  • 첨부

 

- Andrii Vorontsov


무예전문가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나는 다른 시각을 갖게 되었고 평범한 스포츠 소비자에서 기여자로서의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다. 이제 나는 모든 종류의 신체활동이 우리 삶의 다양한 분야, 더 나아가 전 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지금부터 나의 목표는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을 동료와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이 세상을 오늘보다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임무이다. 무예와 다른 모든 신체활동을 통해 우리는 반드시 그 목표를 달성해낼 수 있을 것이다.

 

 

무예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은 무예 전문가와 연구원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모범적인 무예 교육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올해는 6개국(가나, 독일, 브라질, 우크라이나, 요르단, 중국) 6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작성한 연구 리포트를 기반으로 결과보고서를 제작 중이다.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스포츠 분야의 젊은 전문가이자 전 지구와 사회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으로서, 나는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가 주최한 제3회 무예전문가연수프로그램(MARIE)에 참여하게 되어 정말 기뻤다. 이 기회를 통해 나는 무예와 2015년 유엔이 발표한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게 되었다.

과거에는 레슬링 선수와 코치로 일했고 지금은 스포츠 개발 분야에서 매니저로 일하고 있으면서도 스포츠 또는 일반적인 신체활동이 사회의 발전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서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해본 적이 없다. MARIE에 참여하며 나는 다른 시각을 갖게 되었고 평범한 스포츠 소비자에서 기여자로서의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다. 이제 나는 모든 종류의 신체활동이 우리 삶의 다양한 분야, 더 나아가 전 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따라서 MARIE와 같은 프로그램을 더 많이 주최하고 전 세계로 확대하여 미래 세대에게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MARIE에 참여하기 전에는 무예의 가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바가 없었다. 해박하고 열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한 달의 시간을 보내고 나니, 나는 다양한 형태의 무예를 배우게 되었고 그 철학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경쟁적 요소로 인해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격투 스포츠와는 완전히 다른 전통 무예를 처음 접해 보기도 했다. 무예를 단순히 스포츠라고 인식하면 무예의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인 부분을 간과하기 쉽다. 이번에 MARIE의 활동에 참여하며 다양성의 존중으로부터 기인하는 소속감, 그리고 공평한 기회 제공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무예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발견할 때마다 놀라웠다. 앞으로 나는 성 평등, 양질의 교육, 신체활동의 경제적 이점, 소속감 그리고 미래세대를 위해 지구를 보존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들을 계속해서 중요하게 다룰 예정이다. MARIE 덕분에 나는 이러한 이슈들에 대해 이해하고 간단한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야 말로 앞서 말한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MARIE는 서로 다른 배경과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을 한데 모은다는 점도 눈 여겨 볼만 하다. 그러한 다양성 덕분에 비판적 사고와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모든 참가자들이 앞으로 계속해서 서로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우리의 네트워크는 분명히 더 성장해나갈 것이다. 지금부터 나의 목표는 MARIE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을 동료와 다른 관련된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이 세상을 오늘보다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임무이다. 무예와 다른 모든 신체활동을 통해 우리는 반드시 그 목표를 달성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훌륭한 기회를 제공해준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와 그 직원 분들께 감사드린다. 평생 단 한 번 뿐인 귀중한 경험을 통해 나의 삶이 달라진 것처럼 앞으로 다른 사람들의 삶도 달라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