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공지 및 소식 ICM News

ICM News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뉴스레터와 정기간행물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Martial Arts Globe] 교구&도구를 활용한 태권도 지도법

  • 조회수
    330
  • 작성일
    2020-03-12
  • 첨부

최재도

 

무도에는 승자가 없다란 말이 있다. 태권도 겨루기 경기가 성행하면서 무도적인 태권도의 기본과 정신이 많이 무너진 느낌이 든다. 특히 청소년기에 상대방을 타격해서 승부를 가리는 겨루기 경기에 치중하다보면 패자에 대한 예절이 추락할 수도 있다. 반면 품새는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혼자 쌓아 올린 기술을 선보이면서 자신감을 쌓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이들이 혼자서도 품새를 수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고민 끝에 교구&도구 수련법을 개발하게 됐고, 해당 지도법은 2011년 제5회 전국 태권도장 경영 및 지도법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교구&도구 수련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으로 수련생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지도법이다.

 

도구를 활용하면 힘들고 재미없는 태권도 동작을 일종의 게임처럼 재미있게 수련할 수 있다. 유치부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하지만 1년 이상 태권도를 수련하여 혼자 수련할 준비가 된 유품 유단자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교구&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태권도 지도법

1. 워터팩을 활용한 임펙트 잡기교육

2. 도미노를 활용한 다양한 태권도 지도법

3. 향초를 활용한 다양한 지도법

4. 색테이프를 활용한 자세교정 교육

5. 훌라후프를 활용한 무릎 접기 교육

6. 하늘옆차기 밸트 사용법

7. 색깔 맞추기 품새

8. 무지개타격기를 활용한 근력 및 스피드기르기

9. 롤링수련대를 활용한 고관절 가동법위 향상교육

10. 폼롤러를 활용한 중심잡기교육

 

효과적인 교구&도구 수련을 위해 새로운 기구를 발명하여 특허를 얻기도 했다. 일명 도미노스텐딩수련대는 태권도를 비롯해, 발차기를 동반하는 무예, 또는 운동에서 앞차기 및 옆차기 등의 발차기를 몸에 무리 없이 단계적으로 수련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구이다. 다양한 높이, 형태, 위치의 블록 쌓기로 수련대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정확하고 정밀한 발차기 자세를 갖추는데 도움이 된다.

 

- 특허로 인정받은 교구&도구

 noname01.png


이러한 지도법은 각종 교육기관에서 실효성을 인정받았다. 대표적으로 서울 아이티고등학교 품새 선수단과 백석대학교 품새 선수단이 산학 협정을 체결하여 교구&도구를 사용한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태권도는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수련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멋도 중요하지만 내 몸을 망가트리며 수련하는 무리한 태권도는 피해야 한다. 교구&도구의 숨겨진 원리로 태권도를 수련하면 체계적인 방식으로 기술을 흥미롭게 향상해 나갈 수 있다.

 

필자는 다양한 기술 수련에 재미를 부여하고 더욱 즐거운 태권도 수업을 만들어 자발적인 수련을 유도하는 태권도 교육에 목표를 두고 지금도 제자들 앞에서 도복을 입고 태권도를 지도하고 있다.

 

 

 

최재도 원장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대한태권도협회 도장교육 강사로 전국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올바른 태권도 지도법을 교육·보급·전파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1997-1998년 국가대표 어린이 시범단 코치로 국내 및 해외 주요 행사의 태권도 시범 및 지도 인솔자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

 

- 한국태권도 도구수련원 원장

- 대한민국 태권도협회 교육 강사

- 호동태권도장 관장

- 교구&도구 브랜드 TATOOL 개발자

 

 


※ 본 글은 센터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