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Martial Arts Globe] 유도 교육에 접목한 학습 경험 설계

  • 조회수
    137
  • 작성일
    2021-12-08
  • 첨부

Photo by Nathan Dumlao on Unsplash. 사진은 글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


파트리시아 마토스 타베이라 도 아마랄(Patrícia Mattos Taveira do Amaral)

언어 치료사(신경심리 교육학 ph.D)

소속: 유도킨하스(Judoquinhas)

ubiweb2010@gmail.com

+55 (11) 97696-9273


요약

 

논문에서는 유도 수업 내 경험 설계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본 논문에서는 유도 지도자가 교육자로서 수련자가 일상에 필요한 기술을 갈고 닦고, 사회의 편익을 위해 유도 가치와 철학 원리를 적용하는 법을 배울 있는 경험을 수련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유도에서 수련자는 훈련 중 체득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하며 발전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도 지도자는 경험 설계자로서 의도적으로 수련자에게 자극을 적절히 주입하고 가공된 지식을 머릿속에 자리 잡게 하여 뇌의 통합을 발달시킨다. 그 결과로 수련자는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 정서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 편익을 최대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경험 설계 관점을 요약하여 제시한다.


주제어: 무예, 유도, 경험 설계, 학습 경험, 교육


논문에서는 유도 수업 내 경험 설계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은 유도이지만, 본 논문에 담긴 통찰은 다른 무예에도 유용하고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알린다.



유도 창시자인 가노 지고로(Kano Jigoro)는 유도의 목표가 개인이 발전을 통해 모든 사람이 함께할 수 있는, 더욱 풍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 일에 협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표현한 바 있으며(Kano, 2008, p. 78), 그에 따르면 유도의 가치는 인간과 사회의 발전 도모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Kano, 2011, p.112). 이러한 측면에서 유도 지도자는 교육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수련자가 일상에 필요한 기술을 갈고 닦고, 사회의 편익을 위해 유도 가치와 철학 원리를 적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경험을 수련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유도에서 수련자는 훈련 중 체득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하며 발전한다. 시겔(Siegel, 2010)이 설명하는 것처럼 이때 훈련에서는 경험의 힘을 의도적으로 이용해 뇌의 기능과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를 신경가소성이라 한다. 시겔(2007)의 말을 빌리자면 유도 훈련에서의 경험이 다음 세대의 신경 회로를 형성하므로 유도 사범은 신경 조각가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도 지도자는 경험 설계자로서 의도적으로 수련자에게 자극을 적절히 주입하고 가공된 지식이 머릿속에 자리 잡게 하여 뇌의 통합을 발달시킨다. 그 결과로 수련자는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 정서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 편익 최대화(Siegel & Bryson, 2012)에 기여하게 된다.


로스만(Rossman)과 듀어든(Duerden)이 지적했듯이(2019), 훌륭한 경험은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도 하지만, 양질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식 및 고의성이 있는 편이 좋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도 지도자는 다섯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뇌 안에서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제 조건, 그리고 학생의 발달과 성숙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수련자와 수련자의 가족, 환경, 수업 자료 및 단계 등 교습 및 학습의 과정을 전체 맥락에서 고려해야 한다. 셋째, 동기 부여와 집중, 기억, 그리고 결과적으로 학습의 전제조건인 감정의 역할을 고려해야 한다(Immordino-Yang & Damasio, 2007). 넷째, 학습 중인 수련자를 고려하고, 마지막으로, 수련자의 집중력이 향상되는 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어떻게 경험의 요소가 발달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도 지도자의 교육학적 제안은 본질적 경험의 설계, 경험 플로우 차트의 정교화, 그리고 경험의 요소 및 순간의 의도적 활용이라는 세 가지 근본적 행위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본질적인 경험을 설계한다는 것은(Schell, 2019) 설계하고 싶은 경험의 바탕이 되는 본질적인 요소를 목록으로 구성하고 그 목록을 기반으로 유도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도에서 활동은 순간의 본질과 매트 밖 삶의 심성 모형으로 구성된다. (이때 심성 모형은 실제 매트 밖 삶보다 복잡도가 낮다.) , 유도 수업에서 수련자는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 속에서 보다 간단한 심성 모형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때 수련자의 심성 모형은 간단하기 때문에 매트 밖의 삶을 보여 주는 복잡한 심성 모형보다 손쉽게 저장하고 고려되며 조작된다. 유도 사범은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훈련을 통해 의도적으로 수련자의 심성 모형을 발달시켜, 사회에서 요구하는 더욱 복잡한 삶에 필요한 심성 모델을 다루고 활용하는 데 능숙해지도록 할 수 있다.



경험 플로우 차트 정교화의 목표는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 등을 구성하는 순간들로 수련자를 안내하는 것이다(Disney Institute, 2011). 유도에서는 특정 수업 및 수련자들을 위해 지도자가 정의한 본질적 요소들을 나타내는 연속적인 경험으로 수련자를 이끈다.


경험의 요소와 순간을 의도적으로 활용할 경우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히스와 히스(Heath & Heath, 2019)에 따르면 경험 속에서 일부 순간은 다른 순간보다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일상에서 상당히 벗어나는 수준의 긍정적인 느낌을 기억하고 간직한다. 놀랄 일이나 일반적이지 않은 사건이 발생한 순간, 우리 자신이나 세계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하는 순간, 무언가를 극복하거나 용기를 내야 하는 순간, 유대감을 느끼는 순간, 결정적이고 마지막으로 주어진 순간 등이 바로 유도 지도자가 수업을 준비하면서 눈여겨보아야 하는 순간들이다.



유도 수업이 진행되는 공간인 다다미, 또는 보다 광범위한 공간인 도장을 수련자가 유도의 여정을 떠나면서 접하게 되는 인터페이스로 간주해야 한다. 유도 매트 앞에서나 도장 문 앞에 서 있는 순간, 수련자는 평범한 세계와 설레는 모험을 찾아 떠나는 여정의 경계에 있는 입구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Lowry, 2012).


경험 설계를 통해 유도 지도자는 도장의 경계를 확장할 수 있다. 수련 장소를 둘러싼 물리적 공간으로 도장의 한계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 유도 지도자는 자신이 유도인임을 기억하고 수련 장소를 전 세계로 확장해야 한다. 주목할 만한 점은, 지도자가 노력을 기울여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설계함에도 불구하고 수련자에 따라 경험이 각자만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도에 있어 경험의 설계는 학습의 맥락을 확장하고, 정신적, 신체적 역량 개발과 학습의 관련성을 고려하고, 유도의 원칙을 삶에 적용하고, 평화롭고 풍요로우며 지속 가능한 세상 구축에 기여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성공 잠재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Disney Institute. (2011). O Jeito Disney de Encantar os Clientes. Benvirá.

Heath, C., & Heath, D. (2019). O poder dos momentos: o porquê do impacto extraordinário de certas experiências. Alta Books.

Immordino-Yang, M. H., & Damasio, A. (2007). We Feel, Therefore We Learn: The Relevance of Affective and Social Neuroscience to Education. Mind, Brain, and Education, 1(1), 3–10. https://doi.org/10.1111/j.1751-228x.2007.00004.x

Kano, J. (2008). Energia Mental e Física: Escritos do Fundador do Judô. Pensamento.

Lowry, D. (2012). O Dojo e Seus Significados: Um Guia Para os Rituais e Etiqueta das Artes Marciais Japonesas. Pensamento.

- Rossman, J. R., & Duerden, M. D. (2019). Designing Experiences. Columbia Business School Publishing.

- Schell, J. (2019). The Art of Game Design: A Book of Lenses (3rd ed.). CRC Press.

- Siegel, D. J. (2007). The Mindful Brain: Reflection and Attunement in the Cultivation of Well-Being. W. W. Norton & Company.

- Siegel, D. J. (2010). The Mindful Therapist: A Clinician’s Guide to Mindsight and Neural Integration. W. W. Norton & Company.

- Siegel, D. J., & Bryson, T. P. (2012). The Whole-Brain Child: 12 Revolutionary Strategies To Nurture Your Child’s Developing Mind. Bantam.

- Watson, B. N. (2011). Memórias de Jigoro Kano: O Início da História do Judô. Cultrix.


※ 본 글은 저자 개인의 견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