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ICM's Pick] 2022 제6회 터키 무예 열린학교 참가 수기 (Melike Süleymanoğlu)

  • 조회수
    589
  • 작성일
    2022-09-27
  • 첨부

1.     본인이 경험한 무예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요?

제 어린시절 버킷리스트에는 동아시아 무예 체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태권도를 배울 때는 약간 긴장되고 무섭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태권도 경험이 전무했고 어렸을 때 사고로 팔과 발을 다쳐서 부상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태권도가 익숙해졌고 준비 운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태권도 연습을 하며 자신감도 점차 늘었습니다. 더 많은 무예를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더 나아가 전문적으로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무예열린학교에 참가함으로써 어린시절 꿈을 실현할 수 있어서 더할나위 없이 기쁩니다. 무예 트레이닝을 통해 상호존중, 사랑, 신뢰의 가치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에 3번 걸렸던 저지만 무예 덕분에 정신이 더 튼튼해지고 마음의 평화를 찾았습니다. 무예(태권도)를 배운 덕분에 이전보다 더 자주 웃고 기운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2.     본인에게 무예란 무엇이고 일상에서 어떻게 무예 연습을 하나요?

수업 시작 전 경례를 한다는 점에서 태권도는상호존중의 가치를 중요시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상에서 다른 일을 할 때도 태권도에 대한 생각이 떠나지 않고, 휴식 시간에도 하고 있던 일을 멈추고 태권도 동작을 연습합니다. 이번 캠프에서 세션을 마칠 때가 되면 항상 새로운 게임을 했는데 재밌어서 더 잘하고 싶었고 게임 시간이 기다려졌습니다. 최영민 지도자님과 이승제 지도자님께서 동기부여를 해주시고 저를 포함한 모든 학생들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셔서 모두가 건강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더 자주 웃어서 교우관계와 가족관계가 좋아졌습니다. 지도자님께서 알려주신 게임을 제 가족, 학생,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날만 고대하고 있습니다.


3.     이번 무예열린학교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무예열린학교는 멋진 기회였습니다. 무예 전문가로부터 직접 배울 수 있어서 큰 영광이었고 저는 이 기회를 잘 활용한 것 같습니다. 큰 소리로 외치며 태권도 수비동작을 배울 때 매우 즐거웠습니다. 지도자님들께서 잘 챙겨주시고 이끌어주신 덕분에 모두가 가족이라고 느꼈습니다. 또한 무예 수련을 통해 학생들과 지도자님들의 유대가 더 끈끈해졌습니다.


4.     기타 소감을 자유롭게 기술해주세요.

무예열린학교에 참가한 이후 태권도를 포함해 전반적으로 무예 실력이 향상됐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에 대해 더 알아갔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프로그램 덕분에 소통 능력과 자신감이 늘었습니다. , 한국어를 배우기로 결심한 계기가 됐습니다. 태권도 실력을 향상하는 과정이 즐거웠기 때문에 프로그램 기간이 훨씬 길었더라면 좋겠다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덕분에 좋은 친구들도 사귈 수 있었습니다. 동아시아, 특히 한국에 대한 존경심이 커졌습니다. 한국이 이전보다 더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지도자님들 알아가면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와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했습니다. 최영민 지도자님과 이승제 지도자님의 학생으로 참가할 수 있어서 자랑스러웠습니다. 지도자님들께서는 모든 학생을 세심하게 챙겨 주시고 무예에 대한 애정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학생들을 진심으로 아껴 주셨고 학생들도 지도자님들을 사랑했습니다. 저희를 가르치느라 애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무예를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본글은 저자 개인의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