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ICM's Pick] 제5회 무예 전문가 연수사업 참가 후기 (Renhui FENG)

  • 조회수
    427
  • 작성일
    2023-03-14
  • 첨부

- 렌후이 펭 (Renhui Feng) -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중국에서 렌후이 (Renhui Feng)이고 27살입니다. 화이베이 노멀 대학교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있어요. 학부생에게 무예를 가르치고 있고 교내 무예 동아리를 담당하고 있기도 합니다대학교를 졸업한 뒤에는 필리핀에 가서 2 동안 자원봉사로 우슈를 가르치는 일을 했어요. 그러고 나서 중국으로 돌아가 청두체육대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2021년에 마쳤어요. 처음 무예를 접하고 13년이 흐르는 동안 일반 수련인에서 지도자로,연구가로 역할이 달라졌네요저에게 무예는 특별한 존재예요. 전공이어서도 아니고 제가 무예를 지도하거나 연구해서도 아니에요. 그것보다는 인격을 성숙하게 만들고 인생의 가르침을 주는 스승에 가깝죠. 무예를 수련하며 얻은 많기도 하고다른 사람들도 무예로부터 무언가를 얻어갈 있도록 도울 있다는 점에서 기쁘고 감사합니다.


2. MARIE 프로그램 참여 계기가 무엇인가요?

MARIE 프로그램 5 참여자로 선발되기  국제무예센터에서 발간하는 글을 석사 과정 중에 참고 자료로 읽은 적이 있어요. 그래서 학계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기다려왔죠제가 여자인 만큼, 많은 여자분들이 무예에 관심을 두도록 수련 경험이나 지도 경험을 나누고 싶어요. 젊은 연구인으로서는 훈련 세션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고 무교육 관련 연구에 기여하고 싶고요. 그래서 참가하게 되었고 너무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3. MARIE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가장 변화는 무엇인가요?

우선 프로그램을 통해 무예에 대해 많이 배울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던 고정 관념을 타파하는 도움이 되었어요.청소년 무예 프로그램 평가섹션에서는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무예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수련생들의 발전을 극대화할 방법을배웠습니다. ‘청소년 성격 발달을 위한 교습 계획섹션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았고요. 교습 계획을 수립할 청소년 성격 발달과 관련하여 고려할 점을 폭넓게 그리고 상세히 배울 있었습니다학문적 소양을 쌓을 수도 있었는데요. 너무 운이 좋았던 국제무예센터에서 저희를 위해 무예 연구 권위자들을 초빙해 주었다는 거예요. 온라인으로 이론 수업을 들었고 토론에서는 글로벌 시대에서의 스포츠’, ‘비폭력 무예’, ‘청소년의 성격 발달과 성평등등 현재 연구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일대일로 진행된 멘토링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요. 연구 보고서 주제 연구 방법을 택하고 기틀을 잡는 것에서도 멘토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아주 친절하면서도 전문적으로 이끌어 주셨죠 과정을 저희에게 선물해 주신 모든 멘토분들과 국제무예센터에게 감사합니다

[Zoom 미팅 중인  Renhui Feng과 멘토 정현철 교수님(경희대학교 스포츠지도학과)] 

4. 무예 수련을 통해 여성이 얻을 있는 이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무예 수련을 통해 얻을 있는 장점은 연구의 단골 주제이긴 하지만, 여성 수련자에게는 특히나 장점이 많다고 말하고 싶어요우선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 하나가 바로 안전에 대한 욕구입니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에게는 폭력 또는 성희롱과 같은 상황을 맞닥뜨렸을 자신을 보호할 있는 수단이 필요하죠.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인 만큼, 여성은 무예 수련을 통해 전반적으로 다양한 신체 단련 경험을 쌓을 있어요둘째, 여성은 사회적 또는 정서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있어요. 무예는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수용력을 발달시키는 도움이 돼요. 회복탄력성, 사회성, 지능, 태도 가치관 기본 자질을 발달시킬 수도 있고요. 저를 예로 들어 볼게요. 무예를 수련하며 회복탄력성을 발달시킬 있었어요. 수년간 여러 경기에 참여하며 신나거나 고통스러운 순간을 경험한 덕분에 일상에서 불만족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저를 다스리는 법을 알죠. 당장 부정적인 일이 일어나더라도 감당  하는 문제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긍정적인 시선을 유지하면서 멀리 보는 연습하는 거예요셋째, 무예는 여성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원하는 도움이 돼요. 다른 스포츠에서도 성평등과 여성의 권익신장을 보장하기 위해 취하는 가장 기본적인 스포츠 정책의 요소예요. 점점 많은 여성들이 함께하기를 고대하고 있어요.


5. 지도자의 역할은 중요할까요? 지도자가 갖춰야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일까요?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한 바로 지도자가 선수의 기량과 개인적 발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기 때문이에요. 생물학적이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선수의 발전 단계, 목표, 그리고 선수가 필요한 것을 바탕으로 비전과 전략을 짜주는 사람이거든요또한 선수의 가능성과 성적을 끌어올릴 있도록 조직 사회 프로그램을 고안하는 역할을 해야 하죠선수들을 만족시키고 지속적인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지도자들은 계속해서 발전해야 해요. 제가 생각했을 많은 자질 중에서도 가장 지도자에게 중요한 바로 책임감을 갖고 혁신적인 사고를 하는 거예요. 지도자는 조직 또는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존재로서 책임감이 있어야 해요.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진행, 검토 평가해야 하기 때문이죠. 혁신적으로 사고하는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빠르게 발맞추기 위한 자질임이 틀림없고요. AI 같은 새로운 개념을 신체 단련과 접목하여 훈련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고민해야 해요.


 제 5회 무예 전문가 연수사업(MARIE) 결과보고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