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ICM's Pick] 2022 제5회 국제 청소년 온라인 무예 캠프 참가 소감 (Harry Cheng)

  • 조회수
    229
  • 작성일
    2022-09-27
  • 첨부

* 그룹 과제를 발표하는 Harry Cheng 사진


2022 5회 국제 청소년 온라인 무예 캠프 참가 소감

Harry Cheng,

2022 5회 국제 청소년 온라인 무예 캠프 참가자

 

누군가 제게 2022년 여름 방학에서 잊지 못할 기억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한치의 망설임 없이 이번 캠프에 참가한 경험이라고 대답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캠프 참가를 추천해주신 주짓수 코치님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E팀의 이미소 지도자님과 윤채영님, 모든 멘토님께서 참가자들을 도와주시고 지도해주시지 않았더라면 멋진 경험을 하지 못했을뿐더러 온라인 교육의 만족도가 지금처럼 높지 못했을 겁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무예에서는 기술 연마를 넘어 건강한 정신 수양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캠프 참가 전까지만 해도 주짓수 기술 연마에 몰두했지만 캠프 마지막 날 명상 세션을 통해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명상 경험이 전무했던 제게 명상은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주고 시간의 흐름도 앞당겼습니다. 나중에 다른 선수와 스파링하기 앞서 명상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도전과제도 있었습니다. 그룹 발표에 앞서발전과 평화를 위한 스포츠 관련 실질적 관행 및 이상적 제안과 관련해 토의했는데 모든 참가자들에게 어려운 주제였습니다. 그러나 재기 넘기는 팀원들과 그룹 멘토의 지도 덕분에 줌, SNS에서 함께 브레인스토밍한 후 발표를 훌륭히 해냈습니다. “팀워크가 꿈을 실현시킨다(Teamwork makes the dream work.)”는 속담에서 보여주듯 훌륭한 팀원들과 파트너 덕분에 발표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다고 확신합니다. 다른 팀의 발표 역시 입이 떡 벌어질 만큼 대단했습니다. 일부 팀은 자막, 배경음악을 넣은 영상도 준비했습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며 저 스스로도 발전해서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번 캠프의 참가자들이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도장과 한지 제작 체험도 했습니다. 외국 문화 체험이 전무한 제게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시간 내에 다 만들지는 못했지만 과정을 즐기는 자체만으로도 알찼습니다. 요즘 열쇠를 보관할 때 이번 캠프에서 만든 한지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이번 캠프가 참가자들의 세계 시민 의식을 일깨워 우리 모두가 세계와 연결 돼있다는 사실과 급변하는 사회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가르쳐주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무예 교육을 통해 무예의 가치를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캠프는 참가자들의 시야를 넓히고 안전지대(comfort zone)에서 벗어나 삶의 변화의 주체가 되도록 장려한 멋진 기회였습니다. 올해 캠프에 참가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내년에도 참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본글은 저자 개인의 의견입니다.